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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ping 루핑네트워킹(Networking)/02 네트워크 장비 2024. 8. 24. 19:45반응형
Looping
루핑(Looping) :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루핑(Looping)은 프레임이 네트워크상에서 무한정으로 뱅뱅 돌기 때문에 이더넷의 특성(CSMA/CD)상 네트워크가 조용해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그림에서 처럼 두 호스트 사이에 스위치 또는 브리지가 두 개 있다고 가정.
하나의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가는 경로가 두 개 이상 만들어진다
(왼쪽 브리지를 통해서 가능 길 하나와 오른쪽 브리지를 통해서 가능 길 하나가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구성하는 것은 하나의 경로가 끊어져도 다른 경로를 쓰기 위한 것인데
아무 생각 없이 이렇게 구성을 하게 되면 루핑이 발생하게 된다
⓵ 호스트 A가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보내게 된다 (양쪽 스위치로 전달)
⓶ 양쪽 스위치는 Flooding(플로딩)을 하게 된다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뿌려주게 됨)
⓷ 양쪽 스위치에서는 모든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통과하게 된다
⓸ 왼쪽에서 보낸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오른쪽으로 받게 되고 다시 오른쪽 스위치는 왼쪽으로 패킷을 보내게 된다 (Flooding으로 인하여 전부 뿌려주게 된다) - 루핑 발생
네트워크를 구성하면서 일부러 연결을 이중으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루핑을 막아주기 위해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스패닝 트리 : 자동으로 루핑을 막아주는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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