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ooping 루핑
    네트워킹(Networking)/02 네트워크 장비 2024. 8. 24. 19:45
    반응형

    Looping

    루핑(Looping) :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루핑(Looping)은 프레임이 네트워크상에서 무한정으로 뱅뱅 돌기 때문에 이더넷의 특성(CSMA/CD)상 네트워크가 조용해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그림에서 처럼 두 호스트 사이에 스위치 또는 브리지가 두 개 있다고 가정.

    하나의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가는 경로가 두 개 이상 만들어진다

    (왼쪽 브리지를 통해서 가능 길 하나와 오른쪽 브리지를 통해서 가능 길 하나가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구성하는 것은 하나의 경로가 끊어져도 다른 경로를 쓰기 위한 것인데

    아무 생각 없이 이렇게 구성을 하게 되면 루핑이 발생하게 된다

     

    호스트 A가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보내게 된다 (양쪽 스위치로 전달)

    양쪽 스위치는 Flooding(플로딩)을 하게 된다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뿌려주게 됨)

    양쪽 스위치에서는 모든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통과하게 된다

    왼쪽에서 보낸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오른쪽으로 받게 되고 다시 오른쪽 스위치는 왼쪽으로 패킷을 보내게 된다 (Flooding으로 인하여 전부 뿌려주게 된다) - 루핑 발생

     

    네트워크를 구성하면서 일부러 연결을 이중으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루핑을 막아주기 위해 스패닝 트리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스패닝 트리 : 자동으로 루핑을 막아주는 알고리즘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